여행지 및 기타 자료

전북 부안 변산반도 마실길 자료

쌍골 2014. 8. 25. 19:10

전북 부안 변산반도 마실길


전북 부안군 변산반도 국립공원은 ‘서해의 진주’라 불린다. 수만권의 고서적을 첩첩 쌓아놓은 듯한 채석강. 해안절벽으로 유명한 적벽강엔 지구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하섬에서 바라보는 서해 낙조는 말이 필요없는 황홀경을 선사한다. 이렇게 아름다운 비경을 벗 삼아 토닥토닥 걸어다닐 수 있는 길. 바로 ‘변산 마실길’이다. ‘마실’이란 말은 “이웃집에 놀러간다”는 의미의 전라도 사투리다. 해안선을 따라 걷는 총 길이 66㎞의 4개 구간 변산 마실길을 이다.

 

 


 

1코스 - 조개미 패총길
새만금전시관 - 변산해수욕장 - 송포포구 (5km, 1시간)

코스
새만금전시관-합구곤충체험관-대항리패총-팔걱정-변산해수욕장-송포포구
소개
밀물과 썰물에 따라 해안 야산길과 바닷길을 선택하여 걷는 코스로 갯벌체험을 즐기면서 남녀노소 누구나 걸을 수 있는 길이다.

 

 

2코스 - 노루목 상사화길
송포 - 고사포 - 성천 (6km, 1시간 30분)
코스
송포항-사망마을-상사화군락지-노리목-고사포-성천포구
소개
철책 초소길을 따라 자연적으로 조성된 상사화(7월말 개화) 군락지를 지나 솔향 가득한 송림, 금빛모래의 고사포 해수욕장을 거쳐 옥녀가 머리를 감았다는 성천에 이르는 구간이다.

 

 

3코스 - 적벽강 노을길
성천 - 적벽강 -격포해수욕장 - 격포항 (7km, 2시간)
코스
성천-하섬전망대-반월마을-작은당사구-적벽강-채석강-격포항
소개
천만년전 중생대 백악기에 생성된 적벽강, 채석강등 아름다운 해안절경을 만날 수 있으며 격포항에 이르면 싱싱한 횟감등 먹거리가 풍부하고 위도항 여객선을 탈수 있는 코스로 12코스를 이용 격포주변을 한바퀴 돌 수 있는 순환코스이기도 하다.

 

 

4코스 - 해넘이 솔섬길
격포항 - 궁항 - 솔섬 (5km, 1시간 30분)
코스
격포항-봉수대-전라좌수영세트장-궁항-상록해수욕장-솔섬
소개
격포항 해넘이공원을 거쳐 봉수대에 올라 격포항 앞바다를 내려다볼 수있는 코스로 이순신 촬영장과 해안 팬션단지, 상록해수욕장을 지나 노을이 아름다운 사진촬영명소인 솔섬에 이르는 구간이며 하룻밤 여정을 풀기에 좋은 코스다.


 

5코스 - 모항 갯벌 체험길
솔섬 - 모항해수욕장 - 모항갯벌체험장 (9km, 2시간)
코스
솔섬-용물동-송산농장-산림수련원-모항해수욕장-갯벌체험장
소개
갯바위 낚시터의 데크길을 따라 걷는 코스로 산림연수원, 아름다운 소나무가 늘어진 모항해수욕장에 이르는 구간으로 가족단위 피서를 즐기거나 하룻밤 쉬어가기 좋은 코스다.


 

6코스 - 쌍계재 아홉구비길
모항갯벌체험장 - 마동방조제 - 왕포 (11km, 2시간 30분)
코스
갯벌체험장-금강가족타운-쌍계재-마동방조제-작당마을-왕포
소개
갯벌체험장, 원시림과 흡사한 숲길 그리고 시누대 숲을 걷다보면 자연과 하나된 느낌을 갖게 되는 구간으로 과거 칠산어장의 전성기를 누렸던 전통적인 어촌마을들을 들여다볼 수 있는 코스로 생태문화탐방길과 내변산 등산로와 연계되는 코스다.

 


 

7코스 - 곰소 소금밭길
왕포 - 곰소항 - 곰소염전 (12km, 3시간)
코스
왕포-운호-관선마을-작도-곰소항-염전
소개
전나무숲길을 걸어 천년사찰 내소사 탐방과 연계되며 칠산어장의 품부한 생선과 그릇을 구워낸 진서도요지, 소금밭의 천일염이 어우러진 젓갈의 명승지 곰소항에 이르는 코스로 변산팔경의 하나인 웅연조대를 감상하면서 맛깔스런 젓갈백반을 맛볼 수 있다.

 

 

8코스 - 청자골 자연생태길
곰소염전 - 부안자연생태공원 (11km, 2시간 30분)
코스
구진-만화천-영전제-청자도요지-람사르갯벌-자연생태공원
소개
옛 농경시대를 엿볼 수 있는 구진마을과 세계최고의 상감청자를 생산하였던 유천도요지, 철새보금자리인 영전제 그리고 람사르습지를 걸어 자연생태공원에 이르는 길로 생태습지를 체험할 수 있는 생태문화탐방길과 연결되는 코스이다.

 

 

9코스 - 반계 선비길
개암사 - 월정약수 - 감불 - 우동당산제 (14km, 3시간 30분)
코스
개암사-우금산성-우금암-월정약수-사창재-감불재-우동당산
소개
백제부흥운동의 흔적이 남아있는 우금산성과 우금암을 지나 임도를 따라 걷다보면 우동당산제에 이르며 이곳에서 문화탐방로를 이용 허균의 홍길동전 작품 배경인 선계폭포, 내소사 방면 또는 청자박물관을 관람하고 자연생태공원으로도 갈 수 있다.

 

 

10코스 - 계화도 간재길
계화도(양지) - 청호저수지 - 석불산(주차장) (16km, 4시간)
코스
계화도입구-양지(간재선생유지)-계화산봉화대-계화쉼터(장금)-계화조류지-구래산(청호저수지)-
석불산-노곡,석불산영상랜드(주차장)
소개
넓은 새만금 지역에 우뚝 솟을 계화산을 오르고 우리나라 간척사업의 효시인 계화간척지를 지나 변산자락의 석불산에 닿게 된다. 석불산에는 산림욕장과 영상랜드가 조성되어 있다.

 

 

11코스 - 부사의 방장길
석불산(주차장) - 신재생에너지단지 - 부안댐 (24km, 6시간)
코스
석불산주차장-장신리마을-장원,월포방풍림-신재생에너지단지-백련리-대광마을-소광마을-해창산터-
불무동-부안댐
소개
방풍림을 걸어 신재생에너지단지를 경유하여 60년대 학교가기 위해 넘나들던 골짜기 길을 거쳐 해창산터와 부안댐에 이르는 구간으로 직소천 수면에 비친 기암절벽과 5월의 벚꽃길이 환상적인 코스이다.

 

 

12코스 - 바지락 먹쟁이길
변산해수욕장 - 묵정리마을 - 부안댐 (10km, 2시간 30분)
코스
변산해수욕장-임도-합구생태숲-묵정리,바지락죽촌-변산온천-부안댐
소개
변산해수욕장에서 연계되는 코스로 작가 최지선의 ?c방각하의 배경이 되었던 변산온천과 바지락죽촌, 합구생태숲, 팬션단지가 조성되어 있어 별미인 바지락죽을 맛보며 하룻밤 쉬어가기 적당한 코스이다.

 

 

13코스 - 여인의 실크로드
성천 - 유유저수지 - 금구원조각공원 - 격포항 (10km, 2시간 30분)
코스
성천-구.마포초(체험장)-유유제-누에타운-소쩍골-금구원조각공원-부안영상테마파크-격포항
소개
유유동천과 유유제 수변을 걸어 누에타운과 소쩍공을 지나 금구원조각공원과 영상테마파크를 관람할 수 있어 청소년 하계수련 장소로 활용할 수 있는 코스로 격포항의 4코스에 연계되는 문화, 자연 탐방코스이다.

 

 

14코스 - 내소사 전나무길
왕포 - 운호 - 내소사 - 우동 - 부안자연생태공원 (23km, 6시간)
코스
왕포-운호마을-내소사-선계폭포-청자박물관-부안자연생태공원
소개
왕포에서 운호, 내소사, 선계폭포, 청자박물관, 부안자연생태공원으로 이어지는 길로 생태학습과 각족 유,무형 문화재를 접할 수 있는 탐방구간이다.